천안시 한국수화언어 활성화 지원 조례 (시행 2018.9.11) > 공지사항

본문 바로가기

천안시 수어통역센터


천안시 한국수화언어 활성화 지원 조례 (시행 2018.9.11)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천안수화통역센터 작성일18-09-19 22:14 조회3,952회 댓글0건

본문

천안시 한국수화언어 활성화 지원 조례

[시행 2018. 9. 11.] [충청남도천안시조례 제1762호, 2018. 9. 11., 제정]
충청남도 천안시(노인장애인과)


 

  이 조례는 한국수화언어법」에 따라 한국수화언어가 농인의 고유한 언어임을 인식하고 한국수화언어의 보급 및 활성화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한국수화언어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천안시 농인과 한국수어사용자의 언어권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.

 

  이 조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한국수화언어법」에 따른다.

 

 

① 천안시장(이하 “시장“이라 한다)은 한국수어를 교육·보급하고 홍보하는 등 한국수화언어(이하 “한국수어“라 한다) 사용 환경을 개선하기 위하여 정책을 수립·시행하여야 한다.

② 시장은 농인이 농정체성을 확립하여 생활·문화·교육 등 삶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소외되지 않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
 

  한국수어 활성화에 관하여 다른 조례에 규정하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.

 

 

① 시장은 한국수어와 농문화의 발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
② 시장은 농인과 한국수어 사용자(이하 “농인 등”이라 한다)의 사회참여 확대와 원활한 의사소통 서비스 및 평등한 정보접근을 위하여 한국수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.

③ 시장은 천안시민과 천안시의 공공기관 직원 등의 한국수어 능력 향상을 위하여 교육을 실시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.

④ 시장은 천안시의 한국수어통역사 인력확대 및 역량개발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지원하고, 수어통역 관련 전문인력의 처우개선과 고용안정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.

 

① 시장은 농인의 의사소통 지원과 교육권 확보 등의 정보접근을 위하여 자막시스템 및 수어통역을 지원하여야 한다.

② 시장은 천안시 행사, 공공시설 이용, 공영방송 등 공익상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수어통역을 지원하여야 한다.

③ 공공기관 등은 한국수어 영상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시설 및 농인 등의 정보접근을 위한 편의시설을 설치할 수 있다.

④ 시장은 농인의 가족에게 농인과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한국수어 관련 교육 및 상담 등의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다.

 

 

① 시장은 농인 등의 편의증진과 한국수어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활동하는 법인, 단체 등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에서 행정적·재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.

② 시장은 직접 주최 또는 주관하는 행사에 한국수어 통역을 제공하는 경우 수어통역에 필요한 경비를 지급할 수 있다.

③ 제2항에 따라 재정적 지원을 하는 경우 「천안시 지방보조금 관리 조례」에 따른다.

 

  시장은 한국수어 활성화 및 농인 등의 편의증진 등에 이바지한 공이 인정되는 시민, 공무원, 법인, 단체 등에 「천안시 포상 조례」에 따라 포상할 수 있다.

        

 

  이 조례의 필요한 사항을 규칙으로 정한다. 

 

부      칙  < 조례 제1762호,  2018. 9. 11.>

 

 이 조례는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.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
Copyrightⓒ2016 충청남도농아인협회천안시지회. All Rights Reserved.
주소 :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서부대로 319-4 5층
Tel. 041)558-1562, 1564 Fax. 041)558-1563 E-mail : cheonan1563@hanmail.net